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로 설정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사이트맵

>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제30회「2019년 상반기 물...
제30회「2019년 상반기 물...
‘제29회 2018년 하반...
 
HOME > 국내시장정보 > 정책
[행안부] 3월 가뭄 예·경보 발표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19.03.11 조회수 48
파일첨부

[행안부] 3월 가뭄 예·경보 발표
모내기철 정상 용수공급 전망, 물 부족 관심지역은 사전대비 추진

 

정부는 최근 전국 누적강수량과 저수율이 평년 이상을 유지하며 3~4월 강수량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모내기철에 정상적으로 용수가 공급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다만, 5월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행 관심지역을 중심으로 국지적 가뭄 발생에 대비가 필요하다.

3월 가뭄 예·경보 관심단계지역(현재)은 경북 포항(진전지), 전남 곡성(학정제), 강원 속초(쌍천 지하댐) 등으로 주변 댐·저수지 등과 연계 공급하며 사전 용수 관리 중이다.

 

이에 정부는 국지적 가뭄에 대비하기 위해 6일 관계부처 합동 TF를 통해 관심단계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기관별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협조사항을 논의하는 등 기관별 협업을 통해 대처하기로 하였다.

또한, 도서·산간지역의 소규모 수원(水源)을 이용하는 지역의 해저관로, 지하저류지 설치 등의 중장기 계획도 지속 추진하고, 상습적으로 가뭄이 발생하는 지역의 수원이용현황과 장기계획 등도 확인하며 개선사항들을 지속 발굴해 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정부는 영농기에 대비하여 관정, 양수장비 점검·정비, 농업인 물 절약 교육·홍보 등 지자체별 용수공급대책을 추진(2~4월)한다.

 

특히, 영농기를 대비하여 농기계 수리에 어려움이 있는 산간‧오지를 중심으로 순회수리 등 영농 편의도 지원하기로 하였다.

 

김종효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정부에서는 물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영농기를 대비하여, 사전에 용수를 확보하고 시설물을 점검하는 등 국민 불편이 없도록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가겠다”라며, “국민들께서도 물 절약을 생활화하는 등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www.waterindust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글 [환경부] 화학물질 사이버감시단, 불법유해정보 4천198건 신고
다음글 [환경부] 사업장 미세먼지, 분광학적 측정기법으로 감시한다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센터장 : 배철민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72-3 유림빌딩 5층 TEL (02) 3431-0210   FAX (02) 3431-0260   E-mail waterindustry@hanmail.net
COPYRIGHT(C) 2012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