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로 설정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사이트맵

>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제31회「2019년 하반기 물...
'제3회 2019년 상하수도 ...
제3회 「2019년 상하수도...
 
HOME > 국내시장정보 > 정책
[국토부] 국가하천 치수안전성 높이고 통합시스템으로 효율성 높인다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19.04.09 조회수 113
파일첨부

[국토부] 국가하천 치수안전성 높이고 통합시스템으로 효율성 높인다
9일 세종서 국토부 하천정책자문단 첫 회의 개최…하천안전 강화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하천 정책을 수립하고 하천 관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내·외부 하천 전문가 20명이 참여하는「국토교통부 하천정책 자문단*」을 4월 9일에 구성·위촉한다.
 

이날 새롭게 출범한「국토교통부 하천정책 자문단」은 ①「국가하천의 치수 안전성 강화대책」, ②「하천관리통합시스템의 구축 방안」등에 대한 첫 번째 회의를 세종청사에서 개최한다.

 

그간 치수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하천 전체에 대한 홍수 안전도는 대폭 상승하였으나, 집중호우 증가, 강우강도 증대 등 강우 패턴의 변화로 하천 합류부, 도심지 병목구간 등 일부 취약 구간에 대한 대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취약한 여건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국가하천의 치수안전성 강화대책 마련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자문단 회의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든든한 하천 조성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본 용역은 홍수 취약구간의 조사, 노후 하천시설물에 대한 평가, 홍수 범람구역의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제적으로 홍수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현재 개별로 운영 중인 하천관리지리정보시스템(RIMGIS), 국가하천유지관리시스템(KORIMIS), 하천관리App의 체계를 개편하여 하나의 하천정보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대국민 만족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자문을 시행한다. 

 

국토교통부는 국가하천의 치수 안전성 강화를 위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고 효율적인 하천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국토교통부 하천정책 자문단」의 자문을 단계별로 지속 실시하여 최적의 성과를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하천계획과 장순재 과장은 “향후 하천 정책을 수립하거나 하천을 관리함에 있어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공간인 하천을 국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www.waterindust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글 [행안부] 본격 모내기철 대비 물 사용 및 관리에 관심 필요
다음글 [환경부] 치유의 공간, 숲에서 아토피 등 환경성 질환을 이겨내요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센터장 : 배철민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72-3 유림빌딩 5층 TEL (02) 3431-0210   FAX (02) 3431-0260   E-mail waterindustry@hanmail.net
COPYRIGHT(C) 2012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