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로 설정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사이트맵

>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제32회 2020년 상반기 ...
‘제31회 2019년 하반기 ...
제31회「2019년 하반기 물...
 
HOME > 해외시장정보 > 전문자료
[중국] 코로나19 후 급성장 중인 중국 발열식품 도시락 시장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20.09.04 조회수 102
파일첨부
[중국] 코로나19 후 급성장 중인 중국 발열식품 도시락 시장    

- 혼밥족 급증, 훠궈바비큐 발열도시락 발열식품 성장세 주도 -   

 

 

 

전통적인 중국인의 식사문화는 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서 시끌벅적하게 다 함께 식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회식이나 비즈니스 연회 등이 급격하게 감소했으며 도시 근로자,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인식사(혼밥)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홈코노미의 발전추세에 힘입어 다양한 형태의 발열식품(自热食品-전기나 가스 등의 가열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포장된 발열체에 의해 가열되는 포장식품) 소비자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으며, 2020 코로나19 방역기간  훠궈식당 이용제한 등으로 인해 발열식품의 판매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코로나19향과 더불어 일인가구, 혼밥족 등의 증가로 인해 혼자서 식당에서 먹기에 부담스러운 훠궈, 바비큐 발열도시락 등이 발열식품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발열식품은 간편하게  생수를 붓고  분만 기다리면 혼자서 간단하게 원하는 음식을 즐길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혼자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의 간편한 식사 대용뿐만 아니라 야외활동, 캠핑 등에도 많이 소비되 추세이다. 최근 중국에서 판매되 발열식품은 훠궈, 국수바비큐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2019년 T-MALL 통계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발열식품의 주요 고객은 대학생사무직 근로자 위주이며 18~29 연령의 소비자가 전체 구매고객의 67.3% 차지하고 있다.

 

최근 유행하는 중국 발열식품 종류

발열식품 종류

발열 

발열 

 

 

발열 훠궈

 

 

발열 간편도시락

 

 

발열 바비큐

자료:칭통자본(青桐资本)

 

시장 규모 및 유통경로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정리한 중국식품공업네트워크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 중국 발열식품 시장 규모는 35억 위안 규모였으며,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발열식품의 판매량은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2020년에 중국 발열식품 시장 규모는 42억 위안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중국 발열식품은 2013~2014년 시장에 도입되기 시작했으나 2016년 하반기 판매 시작된 발열훠궈제품이 온라인몰에서 등장하면서 2017년부터 지속적인 성장이 시작되었다.

 

 2015~2020년 중국 발열식품 시장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발열식품의 주요 유통경로는 온라인의 경우 대부분의 물량이 Tmall, 진동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고 일부 물량은 위챗샵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발열훠궈의 경우 온라인 유통과 더불어 오프라인 유통 또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대리점 판매를 통한 오프라인 매장(편의점 등) 판매,  특수판매 매장 공항, 기차역 등의 자동판매기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발열식품의 주요 유통경로

 

자료: 둥신정취안연구소(东兴证券研究所)


발열식품은 간편식품 시장에서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 식품 TOP 10 인기 상품 중에서 발열훠궈 제품이 6개나 올랐으며, 발열훠궈제품이 발열식품시장, 나아가 간편식품 시장의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9년 간편식품 온라인 매출 TOP 10 브랜드

순위 

간편식품 브랜드

1

모샤오셴 발열훠궈(莫小仙 自热火锅)

2

하이치쯔이아 쏸라펀(嗨吃家 酸辣粉6桶装)

3

스런주 쏸라펀 마라우두 충칭 고구마당면볶음(食人族 酸辣粉麻辣爆肚重庆红薯粉条)

4

하이디라오 발열훠궈 뷔페마라고육채판(海底捞 2盒装麻辣烫荤菜版自热火锅)

5

지하이궈 마라소고기 발열훠궈(自嗨锅 麻辣牛肉自热火锅)

6

지오쯔팬더 발열훠궈(椒吱熊猫 自热火锅)

7

한국 삼양 불닭볶음면(韩国三养 火鸡面)

8

더좡 발열훠궈(德庄 自热火锅)

9

러칭 허웨이따오 12컵 해물맛 컵라면(日清合味道 12杯海鲜杯面)

10

유추이 발열훠궈(有厨易 自热火锅)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T-mall data를 토대로 정리

 


중국 서부지역 수입상품 유통회사인 충칭메다실업유한회사(重庆美达实业有限公司) 부총경리 의견에 따르면, 현재 발열훠궈시장은 시장초기 급성장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도 당분간 성장추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발열훠궈는 스촨라궈(四川辣) 위주이며, 앞으로 다양한 훠궈가 발열식품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앞으로도 당분간은 발열훠궈를 위주로 다양한 발열식품들이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며 한국의 관련제품도 중국 유통망 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충칭에 위치한 한국 수입식품 전문 무역회사인 투췌수출입무역(충칭) 유한회사 (出口易(重庆)有限公司) 구매팀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충칭의 발열식품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종류는 비교적 단순한 편으로 발열훠궈와 발열쏸라편(酸辣粉) 판매가 가장 많은편이다. 

 

한국의 레제용 발열식품등이 중국 발열식품 시장에 진출할 기회는 있다고 보여지나 사전에 한국 발열식품에 포함된 발열제(화학제품)의 중국 수입통관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참조할 필요가 있다.



자료: 칭통자본(青桐资本), 둥신정취안연구소(东兴证券研究所),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출처=KOTRA GlobalWindow(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3830) / 2020년 9월 3일]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www.waterindust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글 [중국] 기술수출 금지 및 제한 목록 수정
다음글 [베트남]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시장동향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센터장 : 배철민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72-3 유림빌딩 5층 TEL (02) 3431-0210   FAX (02) 3431-0260   E-mail waterindustry@hanmail.net
COPYRIGHT(C) 2012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