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로 설정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사이트맵

>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제33회 2020년 하반기 ...
‘제32회 2020년 상반기 ...
‘제31회 2019년 하반기 ...
 
HOME > 해외시장정보 > 전문자료
[네덜란드] GCA, 2021 기후적응 정상회의에서 주요 적응 이니셔티브 발표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21.01.27 조회수 164
파일첨부

[네덜란드] GCA, 2021 기후적응 정상회의에서 주요 적응 이니셔티브 발표


 

GCA(Global Center on Adaptation)가 기후 회복력이 있는 세상을 위해 전 세계적 적응 활동을 가속화 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변화를 촉발하기 위한 제1차 글로벌 리더 국제 정상회의인 기후적응 정상회의(Climate Adaption Summit, CAS2021) 기간에 여러 가지 주요 안건을 발표했다. 정상회의 기간에 GCA의 노력은 알리 봉고 온딤바(Ali Bongo Odimba) 가봉 대통령, 나나 아쿠포아도(Nana Akufo-Addo) 가나 대통령, 키스 미첼(Keith Mitchell) 그레나다 총리, 카를로스 알바라도(Carlos Alvarado Quesado) 코스타리카 대통령, 셰이크 하시나(Sheikh Hasina) 방글라데시 총리, 우후루 케냐타(Uhuru Kenyatta) 케냐 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지도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팬데믹은 기후 회복력을 구축하는 최근의 진전을 지속해서 약화시켜 국가와 지역 사회를 미래의 충격에 더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 이번 정상회의는 그러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개최됐다. GCA의 "2020 적응 상태 및 동향(State and Trends in Adaptation 2020)[https://gca.org/reports/state-and-trends-in-adaptation-report-2020/ ]" 보고서에 따르면, 치솟는 기후 위험 대응에 필요한 유엔환경계획(UN Environment Programme)의 추정치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기금을 지금의 10배 규모인 연간 3,000억 달러로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동반된 기술 보고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적응 기금(Adaptation Finance in the Context of Covid-19)[https://gca.org/reports/adaptation-finance-in-the-context-of-covid-19/ ]"은 기후 적응 기금이 2020년에 최대 10%까지 감소하며, 개발도상국에 대한 10년간의 적응 기금 증가 추세를 역전시킨 것으로 추정했다. 


장관급 회담


CAS2021을 시작하며, GCA는 기후 적응 가속화를 위한 글로벌 리더십 협력 확대를 목적으로 50명 이상의 국제기구 장관 및 지도자와 함께 첫 연례 장관급 회담을 개최했다. 향후 이 회담은 기후 변화 적응에 대한 연례 고위급 포럼 역할도 수행하며, 2030년까지 세계 기후 회복력을 위한 10년의 변화를 주도할 글로벌 리더십의 지렛대 역할을 할 예정이다. 


반기문 Global Center on Adaptation 공동 의장은 회의를 주최하면서, "이번 GCA 장관급 회담에서 우리는 세 가지 목표 달성을 희망한다"라며 "우리는 야망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기후 적응에 마땅히 기울여야 할 자금과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어 그는 "다음 10년간의 변화를 위해 수 천억 달러를 동원하기 위해서는 자금 조달에서 단계적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또한, 우리는 파트너십과 지식 교류를 강화하며, 모두에게 최상의 솔루션과 접근 방식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겸 Global Center on Adaptation 이사는 "IMF는 기후 변화에 대한 각국의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투자 계획 및 기술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다"라며, "배출량을 줄이고 회복력을 구축하는 것은 성장과 일자리, 건강 및 지구를 위해 상생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한 존 케리(John Kerry) 미국 기후 특사는 기조연설에서 "모든 국가는 이제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지만, 모든 답을 가진 이는 아무도 없다"라며 "서로 더 빠르게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더 빨리 공유할수록,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일을 위한 노력에 더 빠르게 동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좋은 솔루션을 작업에 신속하게 도입할수록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예산을 더욱 빨리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Global Center on Adaptation의 CEO인 Patrick Verkooijen은 "코로나19로 인해 동등하게 강력하고 조정된 솔루션이 요구되는 복합적이고 교차적인 시스템적 충격의 시대가 열렸다"라며, "적응은 회복의 핵심이 돼야 한다. 꾸준히 상승하는 탄소 비용과 친환경 인프라 추진을 결합하면, 향후 15년 동안 세계 GDP를 0.7% 상승시키고, 수백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래의 충격에 더 잘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프리카 적응 가속화 프로그램(African Adaptation Acceleration Program, AAAP)


코로나19와 기후 위기의 긴급성으로 인해 아프리카 기후 적응 노력 추진에 박차를 가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아프리카 개발은행과 Global Center on Adaptation(GCA)은 상호 보완적인 전문지식, 자원 및 네트워크를 이용해 새롭고 과감한 아프리카 적응 가속화 프로그램(AAAP)을 시작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주력 프로그램은 농업, 인프라, 청년 및 혁신 기금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아프리카 개발은행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기후 기금으로 250억 달러를 동원하기로 약속했으며, 이 중 최소 50%(125억 달러)는 기후 적응 및 회복력 구축을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아프리카 개발은행과 GCA는 다른 주요 파트너와 함께 추가 125억 달러를 활용해 아프리카 정부, 민간 부문 및 시민 사회를 지원함으로써 효과적인 적응 솔루션을 확장할 계획이다. 


GCA와 세계은행의 적응 가속화를 위한 전환적 접근법의 일례로, 가나에서 이미 진행 중인기후 변화에 대한 인프라 시스템 탄력성에 관한 최초의 국가 수준 평가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가나는 그레이(grey) 및 그린(green) 인프라에 대한 국가 수준의 투자 패키지의 일환으로 자연 기반 솔루션(Nature-based Solutions)의 잠재적 공동 이점을 탐색하고 제시함으로써 비용 절감 및 생태계 개선 방법을 보여주는 시범 국가 역할을 할 것이다.


아킨우미 아데시나(Akinwumi Adesina) 아프리카 개발은행 총재는 프로그램 착수와 관련해서 "우리는 기후 변화 비상사태의 최전선에 있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적응 조치를 가속화 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라며, "GCA의 오늘 발표는 개발도상국이 기후 적응 솔루션을 구현 및 확장하는 데 필요한 기후 기금 확보를 위한 과감한 글로벌 노력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Global Center on Adaptation의 공동 의장인 Feike Sijbesma는 "우리는 모두 기후 변화가 사람들과 사회, 그리고 비즈니스에 미치는 뚜렷한 영향력을 목격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적응을 위한 전략적이고 통합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이러한 글로벌 과제에 대한 과감한 혁신과 솔루션을 개발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배출량을 감소시킴으로써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과 결합되는 것"이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년 리더십


'Adapt for our Future[https://gca.org/reports/global-youth-call-to-action-adapt-for-our-future/ ]'에 대한 115개국 이상의 100만 청년의 요구에 따라, 아킨우미 아데시나 아프리카 개발은행 총재와 Patrick Verkooijen GCA CEO는 아프리카 적응 가속화 프로그램이 청년 주도적인 기후 적응 기업가 정신과 적응 정책에 대한 청년 참여 지원 생태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일자리와 적응에 관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1만 명의 청년과 1만 개의 청년 소유 기업체에 대한 사업 개발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기후 적응 혁신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맞춤형 기술을 개발하고, 100만 청년을 위한 시작 도구 팩을 제공함으로써, 기후 회복력이 있는 일자리 및 적응에 대한 기업가적 기회를 마련하고, 혁신적인 청년 소유 기업체가 적응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금융상품을 통해 미화 30억 달러의 자금을 풀 것을 약속했다. 


상태 및 동향 지식 교환


GCA는 정책 입안가, 전문가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목표로, 기후 변화 적응에 대한 데이터, 정보 및 학습에 대한 접근 가능성 및 실행 가능성을 위해 적응 상태 및 동향에 대한 지식 교환(State and Trends in Adaptation Knowledge Exchange, STAKE)[http://52.197.166.250/ ]을 시작했다. 새로운 플랫폼은 데이터, 솔루션 및 통찰력을 다루는 적응 게이트웨이(Adaptation Gateway), 실무 커뮤니티(Community of Practice), 상태 및 동향(State and Trends) 보고서 시리즈 및 적응 조치 의제(Adaptation Action Agenda)와 같은 전용 요소를 통해 과학, 정책 및 실무 영역을 연결함으로써 지역에서부터 글로벌 규모에 이르기까지 적응 조치를 가속화시킨다. 적응 게이트웨이(Adaptation Gateway)는 데이터 시각화, 체계화된 솔루션, 분석, 기후 변화 회복성 및 적응의 상태 및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1000 Cities Adapt Now 이니셔티브


Ahmed Aboutaleb 로테르담 시장은 정상회의 기간에 10개년 글로벌 프로그램인 '1000 Cities Adapt Now[https://gca.org/reports/joint-statement-on-accelerating-climate-adaptation-in-cities-1000-cities-adapt-now-global-program/ ]'를 발표했다. '1000 Cities Adapt Now'(1000CAN)는 친환경 및 코로나19 이후의 복구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형평성 개선, 기후 및 건강 위협의 적응을 위한 지역사회의 준비를 지원한다. GCA를 비롯해 이 프로그램을 주관할 연합 네트워크 파트너들은 COP26를 전후해 환경, 기후 및 사회를 개선하는 데 있어 도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도시 시장들의 약속을 구했다. 이를 통해 마르크 뤼터(Mark Rutte) 네덜란드 총리를 비롯한 세계 지도자들에게 도시 기후 적응 가속화에 관한 공동 성명서(Joint Statement on Accelerating Climate Adaptation in Cities)가 제출됐다.


Aboutaleb 시장은 착수 연설에서 "도시는 하루하루 기후 변화의 영향과 회복을 위한 적응의 필요성에 대처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 도시의 시장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창출해야 할 의무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도시 기후 적응 가속화에 관한 공동 성명을 통해, 우리는 향후 10년 동안 1천 개 도시에서 적응 조치의 가속화 및 확장을 위한 우리의 야망과 필요성을 확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과의 상생: 세계 삼각주 지역의 기후 적응


GCA는 일련의 지침적 적응 사례 연구를 제시하고, 이러한 기후 위기 지역에서 적응을 확대 및 가속화 하는 방법을 설정하는 세계 삼각주 기후 적응 보고서[https://gca.org/reports/living-with-water-climate-adaptation-in-the-worlds-deltas/ ]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삼각주 지역의 기후 적응은 복잡한 문제이며, 삼각주 지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욱 개선되고 개방적인 기후 데이터의 수집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보고서는 또한 삼각주 지역의 기후 회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기적 통합 계획 및 예측 가능한 예산에 도움이 되는 수십 년의 법적 및 정치적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한편, 그와 동시에 긴급한 적응 조치가 즉시 시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료 온라인 글로벌 교육 이니셔티브


GCA는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FutureLearn을 통한 기후 적응 거버넌스에 대한 무료 온라인 과정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첫 번째 과정은 기후 적응 거버넌스-기후 적응 실현이다. 또한, 흐로닝언 대학교는 2021년 9월부터 기후 적응 거버넌스 전문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출처 = PR newswire(https://kr.prnasia.com/story/54870-9.shtml) / 2021년 1월 26일]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www.waterindust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글 [홍콩] 유엔 롱 하수유출수처리장에 네레다 기술 채택
다음글 [UAE] UAEREP, 4기 인공 강우 연구 프로젝트 제안서 접수 시작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센터장 : 배철민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72-3 유림빌딩 5층 TEL (02) 3431-0210   FAX (02) 3431-0260   E-mail waterindustry@hanmail.net
COPYRIGHT(C) 2012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