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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전기자동차 시장동향 및 전망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17.09.25 조회수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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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전기자동차 시장동향 및 전망

2011~2016년 연평균 77% 성장세

2025년까지 100만 대 전기차량 신규등록 국가적 목표

2020년까지 6400개 충전소 구축 필요

 

 

□ 폴란드 전기자동차 등록 현황

 

  ㅇ 환경문제, 대체에너지 개발 등에 대한 세계적인 이슈로 전기자동차 시장이 커지고 있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시장도 꾸준히 성장을 이어왔다. 2016년 등록대수는 556대로 전년 대비 65% 성장했다.

 

  ㅇ 폴란드 전기자동차 2011~2016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77%에 달하며, 전문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Samar에 의하면 폴란드는 올 해 1~7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50%가 성장한 190대의 전기자동차가 신규 등록됐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신규 등록대수 현황(2011~2016년)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등록대수

  

32

  

39

  

31

  

141

  

337

  

556

 


 

 

 

 


주: 위 등록대수는 BEV(Battery Electric Vehicle)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기준임.

 자료원: PZPM, Frost & Sullivan

 

 

  ㅇ2011~2016년간 폴란드에 판매된 전기자동차 주요 브랜드들은Mitsubishi, BMW, nissan, Tesla, Toyota, Opel, Peugeot, Citroen 등이며, 연도별 TOP 5 모델을 보면 아래와 같다.

 

 

폴란드 TOP 5 전기자동차(2011~2016년)

                                                                               

  

순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1

  

Mitsubishi I-Miev

  

Peugeot

iOn

  

Nissan

Leaf

  

Mitsubishi

  

Outlander PHEV

  

Mitsubishi

  

Outlander PHEV

  

Mitsubishi

  

Outlander PHEV

  

2

  

Peugeot

 iOn

  

Opel

Ampera

  

Opel

Ampera

  

BMW

 i3 Rex

  

BMW

i3

  

BMW

i3

  

3

  

Renault

Fluence ZE

  

Chevrolet

Volt

  

Toyota

Prius PHEV 

  

Nissan

Leaf

  

BMW

i3 Rex

  

BMW

i8

  

4

  

Smart

  

Fortwo ED

  

Renault

Fluence ZE

  

BMW

i3

  

BMW

i3

  

Nissan

Leaf

  

Nissan

Leaf

  

5

  

Citroen

C-Zero

  

Mitsubishi I-Miev

  

Tesla

Model S

  

Mitsubishi I-Miev

  

Tesla

Model S

  

BMW

i3 Rex

 

자료원: PZPM, Frost & Sullivan

 

 

□ 전기차량 시장 확대를 위한 국가 프로젝트: Electromobility Plan

 

  ㅇ 폴란드 정부는 환경문제 및 대체에너지 개발에 대한 방안 중 하나로 20169월에 '전기차량에 관한 계획(Electromobility Plan)'을 발표, 전기차 시장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 관련 규정으로 20174월에 폴란드 정부는 '전기차량과 대체에너지 개발에 관한 법(Electromobility and Alternative Fuels Act)'을 책정했으며, 2018년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 참고:  본 보고서에서 '전기차·차량'은 전기자동차(승용차 부문)+eBus를 포괄하며, 전기자동차는 승용차 부문만을 말한다.

     

  ㅇ 해당 계획에 따르면 폴란드는 2025년까지 100만 대의 전기차량 등록으로, 전체 자동차 시장의 1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현재 전기자동차 시장점유율 0.1%

 

 

  ㅇ 동시에 부가가치의 30%를 로컬 생산으로 하는 것과 전기차량 사용의 기반이 되는 충전소 인프라와 스마트그리드 시스템 구축과 업그레이드를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 충전소 현재의 324개에서 2020년까지 6천400개 충전소까지 늘릴 계획이다.

 

 

폴란드 전기차량에 관한 비전과 정책

 


자료원: Ministry of Energy of Poland, Frost & Sullivan

 

 

  ㅇ 폴란드는 현재 유럽에서 자동차, 전자, IT 산업 강국 중 하나이다저렴한 노동력과 지리적 이점으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 진출했기 때문이다. 관련 산업에 대한 부품 제조사들도 많이 있어, 폴란드 정부는 해당 전기차량에 관한 프로젝트를 통해 폴란드가 향후 유럽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주요 일원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전기자동차 사용 장려 인센티브 정책

 

  ㅇ 폴란드 정부는 '전기차량에 관한 계획' 프로젝트를 현실화 하기 위해서 전기차 사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할 예정. 주요 잠재 인센티브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세 폐지

 

    - 법인 전기자동차에 대해 최대 3만 유로까지 감가상각비에 포함

 

    - 전기자동차의 도심 버스전용 차선 이용 가능 특권 부여

 

    - 도심 유료 주차 구역에의 전기자동차 무료 주차

 

    - 이산화탄소 제로 방출 차량만 접근할 수 있는 도시 제로 배출구역 설정

 

    - 충전소 위치안내 및 가용성, 가격 등을 안내해주는 특수 지도앱 개발

 

    - 전기자동차 사용자에게 충전소 선택 자유권, 일회 혹은 계약 이용 등의 편리 제공

 

    - 만일 전기자동차 사용자가 전기자동차와 가정의 전력 사용에 대한 에너지 카운터가 있으며, 월별 전기자동차에 사용된 전기요금을 가정 전력 비용에 포함돼 청구되도록 편리 제공

 

 

  ㅇ 폴란드 정부는 전기자동차 사용 장려를 위해 많은 서유럽에서 실시하는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에 대한 계획은 없으며,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 시장 자유화와 규제 완화를 적극 추진하고, 충전소 등의 인프라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 전기자동차 가격동향

 

  ㅇ 현재 폴란드에서 판매되는 전기자동차의 가격은 일반 승용차와 비교할 때 매우 높은 편이다가장 비싼 모델로 BMW i8이 약 16만 달러이고, 가장 저렴한 모델이 역시 BMW i3으로 약 4만 달러이다.

 

 

  ㅇ 조사기관 Frost & Sullivan에 의하면 폴란드는 향 후 3200~3800mm 소형 사이즈 기준으로, 약 2만 달러 이하의 전기자동차가 시장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가격동향

 


자료원: PZPM, Frost & Sullivan 


 

□ 폴란드 전기자동차 로컬 생산역량과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는 현재까지 기존 자동차 산업이 국가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주요 자동차 조립생산 공장들과 부품 생산공장들이 폴란드 남부에 밀집돼 유럽 자동차 산업의 메카라고 불린다.  

    - Fiat, VolksWagen, General Motors Manufacturing 등의 주로 승용차에 해당하는 자동차 조립생산 공장 보유했다.

 

    - 대형차량으로써 버스 및 트럭 생산 업체 MAN Bus, MAN Truck, Scania, Solaris 등이 있다.

 

    - 현대자동차 공장이 폴란드 남단 국경과 인접한 체코 오스트라바에 있다.

 

 

  ㅇ 폴란드에는 아직 로컬 전기자동차(승용차 부문) 생산라인이 없지만, 기존의 자동차 산업의 기반 위에 자동차 부품 OEM 공급 잠재력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ㅇ 전기자동차 주요 마켓 플레이어로 글로벌 업체인 Tesla, Mitsubishi Motors, Renault-Nissan, BMW Group, Volkswagen 등이 있다.

 

 

  ㅇ 전기자동차(승용차 부문) 로컬 생산업체가 없는 반면, 폴란드에는 eBUS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Solaris, Ursus, Solbus 등 로컬 버스 생산업체가 있다.

 

    - 폴란드 eBUS 생산 기술력은 유럽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2016 9월 하노버 전시회(IAA fair)에서 Solaris사의 eBUS 모델 Urbino Electric이 'Bus of the Year 2017'상을 수상했다.

 

 

하노버 IAA fair에서 2017년 버스상을 받은 Solaris Urbino Electric

 

  


자료원: transport-publiczny.pl

 

 

  ㅇ 폴란드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량 부가가치의 30%를 국내 생산으로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eBUS가 해당 계획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 2020년까지 45개 지방자치정부에서 819대의 전기 시내버스를 구비할 계획을 내세웠다.

 

 

  ㅇ 주요 충전소를 개발운영하는 업체로는 Greenway Infrastructure, DBT CEV, Tesla, Innogy 사 등이 있으며 관련 자재 생산업체로 Garo, EkoEnergetyka, ABB, Medcom 등이 있다.

 

 

  ㅇ 유틸리티 공급 및 운영업체로는 기존 연료생산업체 PKN Orlen, Lotos와 폴란드 전력업체 Enea, Energa, Tauron, PGE, Innogy 등이 있음. 이들 전력업체들은 스마트그리드 업그레이드의 숙제를 동시에 지고 있다.

 

 

  ㅇ 주요 부품(주로 배터리) 벤더들로 Impact Clean Power Technology, ABB, Medcom, LG Chem, ABB가 있다. 주요 ICT 관련 업체로서 Apator, Apanet Green System가 있다.

 

    - 우리나라 기업으로 LG Chem2016년 가을부터 폴란드 남부 브로츠와프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투자진출했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주요 OEM업체와 벤더들 


주*: 폴란드에는 전기승용차 생산라인이 없으며, 전기버스 생산라인만 있음


자료원: Frost & Sullivan

 

 

□ 전기차량 충전소 구축현황과 전망: Smart Grid 최적화와 업그레이드 필요

 

  ㅇ 폴란드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20134개소에서 현재 324개소에 건설됐다. 브로츠와프에 49개 소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바르샤바에 30개소, 그단스크에 10개소 순으로 분포돼 있다.

 

 

폴란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현황

 


자료원: European Alternative Fuel Observatory, Company Web sites, Frost & Sullivan

 

 

  ㅇ 정부의 전기차에 관한 계획 발표에 따라 전기차량 시장 성장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본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이 계획에 의하면, 우선적으로 2020년까지 충전소를 현재의 324개소에서 6천400개소까지 증가 설치 계획 중이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충전소 건설 목표 2016~2020

 


자료원: European Alternative Fuel Observatory, PSE, Frost & Sullivan

 

  

  ㅇ 2025년까지 100만 전기자동차 사용이 실현되면 적어도 연간 1천427GWh의 추가 전력이 필요하고, 동시에 전국적인 스마트그리드 시스템 최적화와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전기자동차 증가에 따른 예상 전력소모

 


자료원: European Alternative Fuel Observatory, PSE, Frost & Sullivan

 

 

  ㅇ 20174월에 폴란드 에너지부는 '전기차량과 대체에너지 개발에 관한 (Electromobility and Alternative Fuels Act)'에 전기차량 충전소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적인 프레임을 제시했다.

 

    - 해당 법안은 2018년부터 발효 될 예정이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충전소 개발 프로세스(2017~2025)

 


주: 1) For TEN-T corridors infrastructure, the General Director for National Roads and Motorways prepares the development plan, 2) 자료원: Ministry of Energy of Poland; Frost & Sullivan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Mobility 솔루션


  ㅇ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은 ICT융합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이동성(Mobility)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특히 과거 소유에 초점을 두었던 자동차의 개념이 이동성에 초점이 맞춰져 Carsharing나 Car on demand 등과 같은 시스템이 발달할 전망이다.

 

 

  ㅇ 새로운 이동성 비즈니스 모델(New Mobility Business Model)은 폴란드에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2017년 초에 Enigma사가 최초로 브로츠와프에 Carsharing을 시작하고, electric taxis가 바르샤바에서 해당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 그  외에도 Uber, Taxify 등 글로벌 업체들이 활발하게 사업을 시작했다.

 

 

Mobility 솔루션

 


자료원: Frost & Sullivan

 

 

□ 시사점

 

  ㅇ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환경문제, 대체에너지 개발 등에 대한 세계적인 이슈로 전기자동차 시장이 커지고 있다. 폴란드 전기자동차 시장도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ㅇ 폴란드는 20169월에 '전기차량에 관한 계획(Electromobility Plan)' 발표, 전기차 시장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으며 관련 법안 '전기차량과 대체에너지 개발에 관한 (Electromobility and Alternative Fuels Act)'을 제정함. 해당 법안을 기초로 2025년까지 100만 대 전기차량 등록 목표와 함께 2020년까지 6천400개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자 한다.

 

 

  ㅇ 폴란드 전기자동차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기는 하나 국가적 차원의 개발 비전과 함께 ICT 융합 산업의 발달과 Smart city 계획 등과 맞물려 carsharing 등 이와 관련한 새로운 Mobility 비즈니스 모델 시장 성장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ㅇ 전기자동차 자체 시장뿐 아니라 충전소 시스템, 스마트그리드, ICT 등 여러 산업에도 관련이 깊은 복합적인 시장임을 감안할  관련 산업들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시장진출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ㅇ 시장이 아직 초기단계이고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고려할 때 무엇보다도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자동차 부품산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부품시장에도 적용부분을 타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ㅇ 현재 폴란드에 LG 화학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생산 투자 진출한 것을 모델로 향후 우리 기업의 활발한 현지 OEM 시장 개척을 시도해볼 만하다.

 

 

  ㅇ 무엇보다도 충전 시간을 절약해 줄 쾌속충전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면 충전소 인프라 시장 진출에도 성공을 기대해볼 만하다.

 

 

자료원: PZPM, Frost & Sullivan, Ministry of Energy of Poland, Samar, ROE, transport-publiczny.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출처 = KOTRA GlobalWindow(http://news.kotra.or.kr) / 2017년 9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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