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로 설정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사이트맵

>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제34회 2021년 상반기 ...
제34회「2021년 상반기 물...
‘제33회 2020년 하반기 ...
 
HOME > 물산업기술 > 최신뉴스
[호주] 영양염류 처리 속도 높이는 ‘HRAP’ 기술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21.09.02 조회수 199
파일첨부

[호주] 영양염류 처리 속도 높이는 ‘HRAP’ 기술

 

 

플린더스대학교(Flinders University)의 환경 건강 전문가들은 미세조류 바이오매스의 자원화 를 위해 폐수 재활용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미세조류 바이오 연료는 엽록소로 광합성을 하는 수중식물 중에서 크기가 20~10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단세포 조류 플랑크톤 등이 있다. 미세조류는 광합성을 위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생물학적으로 회수함에 따라 육상식물보다 효율적으로 바이오매스를 생산할 수 있다.

 

연구진은 남호주(South Australia) 지역의 강우량이 적은 지역을 2곳을 선정해 고속처리연못(High-rate algal pond, HRAP) 시스템에서 하·폐수 및 축산폐수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고안했다. 고속처리연못(HRAP) 시스템은 기존의 개방형 연못에 비해 깊이가 얕고 유속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조류의 성장속도를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영양염류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플린더스대학의 하워드 팰로우필드(Howard Fallowfield) 교수와 폴 영(Paul Young)박사가 주도한 연구는 사우스 리버랜드(SA's Riverland)에 있는 킹스턴 온 머리(Kingston-on-Murray)의 연못에서 미세조류의 바이오 고형물을 농축하기 위해 소석회와 마그네슘을 사용한 새로운 시스템의 세부 사항을 발표했다.

 

이는 화학 반응 모델링을 사용한 처리를 최적화 처리 공법으로 연구의 수석 저자인 폴 영은 "“하·폐수에 남아 있는 탁도, 영양소 및 대장균을 크게 줄이는 동시에 바이오 고형물을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플린더스 대학에 따르면 이러한 지속 가능한 저에너지 시스템은 운영비용 측면에서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건설자본비용은 유출물만 사용하는 기존 시스템의 약 40%에 달하며, 흑수(black water)계획의 경우 약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시스템은 폐수를 처리하는 데 약 66일이 소요되지만 HRAP시스템은 5-10일 만에 기존 시스템과 유사한 수준의 하·폐수를 처리할 수 있다.

 

팰로우필드 교수는 이번 연구가 처음으로 HRAP 폐수 처리 시스템이 값비싼 기반 시설에 대한 추가 투자 없이 저렴한 환경에서 미세조류를 효율적으로 수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출처 = Water World(https://www.waterworld.com/wastewater/reuse-recycling/press-release/14209551/biofuel-potential-from-wastewater-ponds) / 8월 31일]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www.waterindust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글 [인도] 난분해성 페놀 제거하는 ‘광-펜톤 산화’ 공법 개발
다음글 2021년 8월 중 환경신기술 인증·평가 결과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센터장 : 배철민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72-3 유림빌딩 5층 TEL (02) 3431-0210   FAX (02) 3431-0260   E-mail waterindustry@hanmail.net
COPYRIGHT(C) 2012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