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로 설정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사이트맵

>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제30회「2019년 상반기 물...
‘제29회 2018년 하반...
제29회 「2018년 하반기 ...
 
HOME > 해외시장정보 > 전문자료
[칠레]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EXPO ERNC 2018 참관기
이름 관리자 waterindustry@hanmail.net 작성일 2018.12.05 조회수 61
파일첨부

[칠레]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EXPO ERNC 2018 참관기

칠레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EXPO ERNC 2018,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개최

칠레, 2050년까지 에너지 생산 중 신재생 비중 70% 이상 기록 전망

 

 

 

□ 행사 개요

 

 


                                            
 

행사명

 

EXPO ERNC 2018

 

내용

 

신재생에너지 콘퍼런스 및 전시회

 

기간

 

201811 21~23

 

장소

 

Santiago Business & Conference Center(Av Costanera Sur 2710, Santiago, Chile )

 

전시품목

 

태양광에너지, 통신 안테나, 전력 발전기, 에너지 운용기 등

 

규모

 

전시 참가 33여 개사

 

주최기관

 

EDITEC, Techno press, Acera(신재생에너지협회)

홈페이지 

 

http://www.expoernc.cl

 

 

□ 칠레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EXPO ERNC 2018 


  ㅇ 칠레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EXPO ERNC는 신재생에너지협회 ACERA와 기술전시 언론사 EDITEC의 주최로 산티아고 비즈니스 & 콘퍼런스 센터에서 11월 21일부터 11월 23일까지 3일간 진행됐다.


    - 이번 전시회에는 태양광 패널과 풍력에너지, 전력 발전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기타 전력장비와 관련된 업체가 33개가 참여했다.

 


  ㅇ 전시 외에도 행사 기간 신재생에너지 규정, 에너지 배전 및 저장 시스템, 신재생산업 기술 및 실용화 전략을 주제로 총 8개의 포럼이 진행돼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EXPO ERNC 2018 전시회 전경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촬영


 

□ EXPO ERNC 2018을 통해 본 칠레 신재생에너지시장


  ㅇ 칠레의 신재생에너지 현황


    - 칠레 정부는 2010년부터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적극 추진한 결과, 2012년에 첫 풍력발전소가 건설됐으며 2013년엔 첫 태양에너지발전소가 건설됐다.


    - 2018년 5월 기준 칠레 신재생에너지의 총 발전용량은 4128MW이며, 유형별 세부 발전 비중을 살펴보면 태양에너지가 44%, 풍력이 32%, 바이오매스에너지가 11%, 소수력이 12%, 지열이 0.6%를 차지하고 있다.  


    - 칠레의 에너지 소비량은 2018년 73TW/h를 기록하고 있으나, 2037년에는 124TW/h가 사용될 전망이다. 칠레 정부는 에너지 소비 증가에 대응해 풍력, 태양에너지, 수력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 현재 칠레 전력시장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에너지 통합 기술, 송전 기술, 저장 기술, 관리 기술과 관련된 선진화된 시스템과 장비를 필요로 하고 있다.

 


  ㅇ 법률 제20,571호를 통해 가정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장려 중


    - 칠레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활성화정책의 일환으로 2014년 10월 법률 제20,571호를 통해 일반 가정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사용한 후 남는 에너지를 지역 에너지 배급회사에 시중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게 한다.


    - 해당 법률은 칠레 에너지부(Ministerio de Energia)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산하기관인 칠레 전기 및 연료관리국(SEC)에서 관리하고 있다.


    - 해당 법의 혜택을 받고자 하는 일반인은 모두 SEC에 신고해야 하며, SEC에서 규정한 설치장비를 이용하고 설치 규정 또한 준수해야 한다.

 


칠레의 전기 가격 현황

 

 

  칠레의 전기 가격은 소비자 유형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고 있으며, 고객 유형은 산업(자유) 고객(Cliente Libre)과 일반 고객(Cliente Regulado)으로 나눠지고 있다.


 

  칠레의 전기 가격은 매년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며, 산업용 고객들은 에너지 생산/공급회사와 직접 에너지 가격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저렴하게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  


    - 일반 고객들에게는 공급회사에서 정해진 가격이 적용되고 있다.

 


2018년 5~8월 평균 전기 가격(단위: CLP/kWh)

                               
 

지역 구분

 

산업 고객

 

일반 소비자

 

SEN

 

칠레 북부

 

61,319

 

-

 

SIC

 

칠레 중부

 

57,738

 

77,945 ~ 85,771

 

SIGN

 

칠레 남부

 

51,424

 

-


주: 일반 소비자 가격은 칠레 전기 공급업체 Enel의 Las Condes지역의 11월 가격 기준임.


자료원: 국가 에너지위원회(CNE)



  과거에는 2000KW 이상의 전력을 사용하는 고객들만 산업 고객으로 분류됐으나, 칠레 정부는 2017년 법 제20,805호를 통해 산업 고객의 기본 전력사용량을 500~5000KW로 변경했다.


    - 이로 인해 2017년 7월 약 250개의 회사들이 산업 고객으로 전환됐다.


    - 칠레의 산업 고객 기업 리스트는 국가 에너지위원회(CNE) 홈페이지(https://www.cne.cl/en/precio-medio-de-mercado-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현장 인터뷰

        
 

ㅇ 에너지 플랜트 엔지니어링회사 ABB 인터뷰  

 

Q1. 칠레 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칠레는 신재생에너지를 제외한 에너지 자원이 비교적 없는 국가이며, 긴 지형으로 인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곳과 사용하는 곳의 거리가 상당히 먼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 수급이 원활하지 않고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과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칠레는 풍부한 일조량을 자랑하는 국가로 신재생에너지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신재생에너지는 칠레 에너지시장에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Q2. 에너지 수급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A2. 칠레의 경우 에너지산업이 민영화돼 있어 국가의 규정을 통해 에너지 수급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우리 회사의 경우 광산회사와 같이 에너지 사용량이 높은 회사들과 협업해 에너지 생산지를 소비지 근처에 건설하는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다.

   

 

ㅇ 태양에너지 부품 및 공장 설비회사 TRITEC 인터뷰

 

 

Q1. 칠레의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나요?

 

A1. 칠레의 대기업들은 에너지 공급업체와 직접 계약을 체결해 저렴한 가격에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산업 고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중소기업들은 높은 가격의 전기세를 내면서 사업을 운영해야만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중소기업들에 전력비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태양에너지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우리의 태양광 패널은 초기 설치비가 많이 들지만 30년 동안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비싼 전기세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중소기업들에 매우 유리하다.

 

 

Q2. 칠레에 태양에너지 시스템을 공급하는 것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A2. 일반 중소기업들의 경우 태양에너지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며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편이다. 또한 비싼 설치비 때문에 설치를 꺼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우리 회사는 설치 이후에 절약할 수 있는 전기세와 각 제품들의 SEC 인증 및 태양에너지 설비에 대한 자료를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있다.

 

 

Q3. 칠레에서 태양광에너지와 관련된 상품을 수입하기 위한 인증절차가 있나요?

 

A3. 칠레의 모든 태양광 제품은 칠레의 전기 및 연료 관리국(SEC)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이 인증을 ‘Formulario 6’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상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한 검증을 단계별로 받아야 한다. 이 과정에 소비되는 시간은 대략 한 달 정도이다.


 

□ 칠레의 전기/전자제품 인증


  ㅇ 칠레에서 전기/전자제품을 판매 또는 수입하기 위해서는 칠레 전기 및 연료관리국(SEC)이 규정하고 있는 전기안전(Seguridad) 및 에너지효율(Eficiencia)에 대한 안전검사인증(Certificado de Seguridad)을 획득해야 한다.


    - 해외의 안전인증을 보유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SEC인증 대상 품목일 경우 지정한 인증기관을 통해 SEC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다만 모든 전기 및 난방 전자제품에 인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인증 필요 유무 확인은 전기 연료관리국의 웹페이지 확인(https://wlhttp.sec.cl/PublicacionProductos/publicacion.do), 직접문의(contactodau@sec.cl) 및 인증 대행업체에 확인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시사점 


  ㅇ 칠레는 풍부한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한 좋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2050년도에는 국가 전체 에너지의 70%가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발전될 전망이다.

 


  ㅇ 일반인들에게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권장하는 법 제20,571호로 인해 앞으로 태양광 발전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분야의 경쟁이 높아질 전망이다.

 


  ㅇ 선진화된 기술과 및 장비를 갖추고 있는 한국 기업의 칠레 전력 시장진출을 권장했다.

 


자료원: EXPO ERNC 2018, 국가 에너지위원회(CNE), 칠레 전기연료관리국(SEC),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현장 취재 및 자료 종합

 

[출처 = KOTRA GlobalWindow(http://news.kotra.or.kr) / 2018년 12월 1일]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www.waterindust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글 [중국] 정수기 시장동향
다음글 [브라질] 감세 혜택 확대로 전기차 수요 증가 전망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센터장 : 배철민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72-3 유림빌딩 5층 TEL (02) 3431-0210   FAX (02) 3431-0260   E-mail waterindustry@hanmail.net
COPYRIGHT(C) 2012 글로벌물산업정보센터. ALL RIGHT RESERVED.